"꿈의 배터리" 삼성, LG, SK, 토요타... 글로벌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끝판왕 기술 (전고체전지)

2021. 02. 15.
146 025 조회수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koworld.info/tools/SPMRoAphbObUYeDaX367Fgjoin
현재 세계 자동차 시장은 테슬라가 호령하고 있고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의 배터리 기업들이 호재를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 토요타가 전고체 배터리를 바탕으로 한 전기차를 내놓는다면 현재의 상황이 반전될지도 모릅니다. 그럴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일본은 이미 우리나라보다 몇 배 이상의 전고체 배터리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가장 앞서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영상이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Chapter
0:00 배터리와 반도체
0:49 에너지
1:31 전고체 배터리
3:34 그외의 배터리
4:23 토요타
5:05 일본의 강점
6:35 우리나라가 할 일
- 내용 출처:
1. 유종태, “이차전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20
2. 정윤주, “화재 위험없는 고체리튬전지용 고효율 고체전해질 개발”, 연합뉴스, 2020
3. Wo Dum Jung, “Superionic Halogen-Rich Li-Argyrodites Using In Situ Nanocrystal Nucleation and Rapid Crystal Growth”, nano letters, 2020
(doi.org/10.1021/acs.nanolett.9b04597)
4. 김영신, “삼성전자, 車배터리 크기 줄이는 '전고체전지' 혁신기술 공개”, 연합뉴스, 2020
5. Yong-Gun Lee et al, “High-energy long-cycling all-solid-state lithium metal batteries enabled by silver-carbon composite anodes”, nature energy, 2020
(doi.org/10.1038/s41560-020-0575-z)
6. 조승한, “업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어디까지 왔을까”, 동아사이언스, 2020
7. 한국전기연구원 보도자료, “KERI, 꿈의 배터리 전고체전지 저비용 대량생산 길 열다!”, KERI, 2020
8. 김소연, “차세대 배터리 전고체전지 출력성능 높이는 기술 개발”, 연합뉴스, 2020
9.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보도자료, “이차전지 소재개발로 배터리 안정성과 출력성능 한 번에 잡는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2020
10. Kookjin Heo et al, “Composite cathode material encapsulated by amorphous garnettype solid electrolyte and self-assembled La2(Ni0.5Li0.5)O4 nanoparticles for all-solid-state batteries”,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 2020 (doi.org/10.1039/D0TA07347D)
11. 신우철, “연금술사”, IBK투자증권, 2018
12. 이재철, “반도체는 시작일뿐… 차 배터리로 화이트리스트 공포 확산”, 매일경제, 2019
13. 오소영, “삼성‧현대차 투자 솔리드파워 "2025년 전고체 배터리 탑재 전기차 출시", The Guru, 2020
14. 김문관, “10분 충전 500km 주행 꿈의 배터리 내년에 나온다”, Economy Chosun, 2020
15. 최원석, “도요타의 전고체배터리 개발이 무서운 진짜 이유”, 조선일보, 2020
16. 권오현, “초격차”, 쌤앤 파커스, 2018
17. 정원석, “日 화이트리스트 배제, 韓 미래먹거리 위협…10년만에 최악 불황 '전조’ “, 조선비즈, 2019
- BGM: Little Hero by Aleksey Chistilin / Revelations by Tristan Barton

댓글
  • ▶이 영상은 1부입니다. 다음 영상은 2월 18일 19시에 올라가요. (이미 업로드 예약되어 있음) 1부 : 일본의 전고체전지와 그들의 기초과학 개발 능력 2부 : 우리나라의 전고체 배터리 연구수준과 애플카 즉 1부에선 전고체의 단점에 대해선 언급이 적습니다. 다음 영상에 여러분이 의아해했던 전고체전지의 단점과 우리나라 연구진들의 뛰어난 연구수준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2021년 2월 16일 오후 2시 19분 : 썸네일이랑 제목 대폭 수정하였습니다. 일본에 포커스를 맞추었더니 너무 급발진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속 시끄러워서 바꿨습니다. ▶ 1:51 폭팔->폭발 오타. ▶ 영상 마지막 멘트 나오는 부분 랜더링 하고 영상 원본 확인할땐 안 저랬는데 업로드하니까 이상하네요... 이유를 몰겟네;

    에스오디 SOD에스오디 SOD10 일 전
    • ㅣㅣㅑㅐㅔ

      Ryu맹꽁이Ryu맹꽁이3 일 전
    • @rz min 구글도 비슷하긴 한데 어차피..

      oo ggoo gg7 일 전
    • 좀 어이가 없네요ㅋㅋ 급발진은 sod님이 뭔말을 하든 앞뒤생각없이 '한국은 늘 위기이며, 국뽕에서 벗어나야한다'고 신경질내는 댓글러들이 한 거아닌가요? sod님 본인도 제목, 썸네일이 어그로성 다분했다고 생각하시니 수정하신거고요 심지어 그런 댓글들에 일일이 좋아요도 누르신 분이 누구한테 급발진을 운운하나요?

      우리는원래우리는원래8 일 전
    • 썸네일 보니 MLCC같내요

      JUN LEEJUN LEE8 일 전
    • 형형형!!! 그럼 unist에서 만들었다는 새로운 첨가제 개발한 배터리가 더 좋은거야? 전고체 배터리가 더 좋은거야??? 빨리 알려조!!!

      Listen HeyListen Hey9 일 전
  • 💝

    엘더레이엘더레이10 시간 전
  • 노재팬 외치는 새끼들이 부들부들할 영상이네ㅋㅋㅋ

    레비레비일 전
  • 최근 한농화성에서 개발한 황에대해서도 알려주세요.

    Milestone RheeMilestone Rhee일 전
  • 도요타 3000 풀매수 합니다

    구진구진일 전
  • 상용화하는 특허갯수가 중요할뿐이다

    JY PJY P일 전
  • 말조심들 하시길 . 조선팔도 경찰들이 반국가적 언행 단속중입니다 . 쥐도새도 모르게 잡혀갑니다 . 일본관련 얘기는 꺼내지도 마세요 .

    콘사도레콘사도레일 전
  • 솔직히 미래 전지 분야는 일본이 꽉 잡을거 같아서 투자도 일본쪽으로 할려고 생각 중....

    램재앙램재앙2 일 전
  • 당장 돈 때문인지 소재개발 투자는 상당히 소홀한게 현실

    쿠이사Qooesa쿠이사Qooesa2 일 전
  • 우리나라의 과학기술력도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일본이나 여타 유럽,북미국가들의 기초과학 수준이 너무 높다.....우리나라도 빨리 기초과학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해줬으면 좋겠다

    팬잰드럼팬잰드럼2 일 전
  • 공무원세상이고 기초과학연구투자한계이고 암기위주교육방식으로는 불가능

    제임스빌딩남제임스빌딩남2 일 전
  • 그래서 논지가 뭔지? 과학기술이 중요하고 관심을 더 가져야 된다는 거? 우리나라가 중요성을 몰라서 등안시 하나요?

    HT LHT L3 일 전
  • 시야를 넓게 ~ 우주는 자연법칙 理 인간들의 난수 氣 ~ 신들의 간섭 象 3가지 엉키면서 우주가 돌아감 ~ 문명신들이 한국에 다 내려와 있음 ~ 이거 뭔 귀신 씨나락 까 먹는 소리야 ~ 예 맞습니다 인류 문명을 종결 지으려 함 귀신들이 ~ 에디슨 99% 노력 1% 영감 ~ 1% 영감이 없으면 아무것도 안된다 라고 말한거 였음 반대로 알고 있음 ~에디슨 감을 키우기 위해 전세계 희귀품 모은 노란창고 보물처럼 여김 ~ ~ 하늘의 문명이 38% 내려와 있음 일시에 나머지 60% 현실화 됨 보통사람 적응도 못함 ~ 머리 좋으면 정역 공부하심 우주변화의 원리 책 보고 ~ ~ 지금 한국은 문명신들이 영감 주려 혈안되어 잇음 조금만 노력해도 됨 ~ 한류가 괜히 잘 낫가는 거 아님 ~ 곧 과학계의 한류 바람이 불것임 ~ 만국활개남조선 ~ 일본은 안됨 곧 바닷속으로 가라앉음 ~

    bokhan leebokhan lee3 일 전
  • 전고체가 무조건 대세가 된다는 전제 조건 자체를 다시 생각해 봐야할듯.. 리튬이온도 발전을 계속 하고 대량 생산을 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지금 단점을 극복한 배터리가 나올 확률도 있다고 봅니다. 일본은 늦었으니 이렇게 갑자기 한국, 중국이 배터리를 장악할 줄 모르다가 뒤늦게 부랴부랴 리튬은 늦었으니 전고체에 다가 돈 솓아붓고 있는 현실이죠.. .. 좀더 여러 상황과 환경으로 접근 해야 객관성이 있을듯 하네요.

    정낙우 [넷마블넥서스]정낙우 [넷마블넥서스]3 일 전
  • 특허는 수량이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핵심적인 기술인가이지

    로블 리듬 게임만 하는 게임즈로블 리듬 게임만 하는 게임즈3 일 전
  • 국뽕에 세뇌되어 허우적 거리는 사람들은 그저 일본은 망했다고 생각하는데.... 잃어버린 20년이건 30년이건 일본이 과거 우리와 같은 IMF구제금융을 받을 일은 없음. 일본이 최고 호황이던 90년대 지나가는 똥개도 1000엔짜리 물고 다닌다고 했었는데 그말 고대로 동시대 우리도 똥개 만원짜리 물고 다닌다 했었음. 97년 IMF쳐맞기 직전까지. 내친구 주유소 알바할때 급여보다 팁으로 받는 돈이 더 많았다 함. 10만원 자기앞수표 주고 2만원 만땅. 잔돈은 팁이라며 그냥 갔다는 시절임. 그런데 우리는 그런 호황을 88년 이후 부터라 치면 10년도 안됨. 도저히 돈을 쌓아둘 시간이 못됐고 일본처럼 환율 폭락으로 엔화가치가 떡상해 해외투자를 할 여력도 별로 없었음. 물론 동남아와 소련에 수십억 달러 꿔주긴 했는데 그게 전부임. 일본? 일본의 호황은 70년대부터였음. 얼마나 호황이었냐면 헐리우드 영화에 일본은 영험한 존재로 떠받들여지는 캐릭으로 나올 정도였음. 무려 30년간 호황으로 막판엔 엔화가치가 달러를 누를 정도였음. 이렇게 남아도는 돈으로 자국의 거품만 키운게 아님. 해외에 꿔준 돈이 무려 1경원이 넘음. 1경원. 천조엔. 10조달러. 우리 1년 정부 예산이 500조원이 좀 넘으니 20년을 국민들에게 세금 한푼 안받고 버틸 돈임. 일본인들이 아무리 가난해지고 있다지만 일본 정부는 이 해외자산을 건드리지 않고 국민들을 쥐어짜며 30년을 버텨온것임. 거기다 썩어도 준치라고 이것저것 아직 산업계에 유일한 기술 자산도 많이 쥐고 있음. 옛날엔 거의 모든걸 쥐고 있던거고 지금도 상당히 많이 남아있음. 국뽕러들 소원대로 일본이 망하려면 지금같은 삽질로 100년은 더 지속해야 할테니 우리생에 일본 망하는 꼴은 보지 못할것임.

    judge Jungjudge Jung3 일 전
  • 저번 수출규제 영상도 그렇고. 이번에도 수출규제 얘기 나오는데 왜 수출규제가 잘못된 것처럼 말하는지 답답하네. 우리나라가 공업, 과학산업 무시하는 건 알고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위인거 아는데 그래서 수출규제 하지말자는 건지 뭔지 ㅋㅋㅋㅋ 수출규제는 위안부문제때문인건데 그럼 위안부가 성노예가 아니라 매춘부인거 인정하고 수출규제 풀어주라고 하라는 거임? 걍 우리나라도 기초산업에 집중해야한다고 하면 될걸 뭔 계속 수출규제 타령을 그렇게 해대는지 모르겠네.

    임요섭임요섭3 일 전
    • @에스오디 SOD 그게 논점을 흐린다는 겁니다. 정치적 역사적 여러가지가 섞여있는 이슈를 사람들이 많이 안다는 이유로 오로지 산업적인 시각의 영상에서 그걸 소재로 끌고 오는 것부터가 잘못된거죠. 더구나 그 한가지 측면에서만 바라보고 그 기준에서 수출규제의 안좋은면만 비추기만 하면 다른 요소들은 깡그리 무시하고 무조건적으로 비판하는 꼴로 보이는게 당연하죠. 뭐 다른 영상보니까 유튜버 본인께서는 그런말이 아니라고 하시던데 솔직히 이런 영상들 보면 그렇게 보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서로 수출규제하먼 우리나라가 더 힘들어질 거라는 건 많은 국민들이 예상했던 거 아닙니까?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 당시에 많은 국민들이 일본 불매운동하면서 지지했죠. 그건 산업이나 경제적으로 힘들어지겠지만 역사와 같은 다른 요인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던거죠. 이렇게 산업적 경제적 요인보다 더 중요한 가치때문에 벌어진 수출규제를 산업적 경제적 측면에서만 바라보고 부정적인 얘기만 늘어놓으시면 반감이 들 수 밖에 없죠. 암튼 개인차는 있겠지만 다른 영상에서 해명까지 하신 거 보면 저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어느정도 있었다는 거겠죠. 영상보니까 저처럼 생각하는 시청자들 열라게 까시던데, 정말 현명한 사람이라면 꽤 다수의 사람들이 본인의 생각을 오해할땐 그 사람들을 까기보단 자기가 뭘 오해하게끔 만들었는지를 먼저 생각할 것 같네요.

      임요섭임요섭시간 전
    • 사람들이 가장 잘 아는 이슈니까요.

      에스오디 SOD에스오디 SOD3 일 전
  • 애국자라 하면서 토론하는데 .정보공유하는것을. 방해하지 마라 일본것이든 중국것이든 좋은 기술이 있다면 빨리 도입해서 혁신에 앞서야 한다. 혁신.아니면 그냥 도태.되는 거다. 혁신을 방해하는 존재는 같은 국민 민족이라 할지라도 죄다 간첩이다 그런 것들은 빨리 치워버려야 한다. 시간도 자본도 자원도 노동력도 뭐든 다 부족하다, 낭비할 새가 없다 . 밍그적 거릴 새가 없다

    maammu1070 _maammu1070 _4 일 전
  • 도요타 주춤할때 걍사버려야할듯 ㅎㅎㅎㅎ ㅡㅡ.

    나에 참고실나에 참고실4 일 전
  • 역사적으로 보아도 전쟁을 일으켰던 나라들의 기초과학 중공업등 모든 기술이 앞서 있습니다 독일과 일본이 그렇죠 우리나라도 기초과학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AramisAramis4 일 전
  • 전고체배터리의 중요성은 지금의 반도체에 버금간다는 사실은 이제 현실입니다. 우리도 현재 열심히 따라가고 있지만 일본의 기술력은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걸 넘어서려는 노력이 많이 있다고 알고는 있지만....그래도 많이 따라잡을 수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류충호류충호5 일 전
  • 공무원에 목숨거는 우리나라 뒤처지는 건 스노우볼처럼 불어날거라 생각합니다

    튜유튜유5 일 전
  •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길을 걸어가야합니다. 명언이 떠오르네요 - 자기 스스로 일어서지 못하면 평생 남의 노예가 될 것이다.

    Ryan KimRyan Kim5 일 전
  • 고체라 어이구 다들 새로운 대체재 영구하고있는데 헛짓거리하고있나 전기차는 잠깐 지나가는 징검다리 역활인데 거기에 목숨거네 배터리만드는 자원 고갈하는건 못보고시리..

    ch och o5 일 전
  • 권오현 고문님 말씀 멋있다 편곡가에서 이제 작곡가가 되어라...

    올드스쿨뮤직라이크[Oldschool MusicLike]올드스쿨뮤직라이크[Oldschool MusicLike]5 일 전
  • 다행이다 독일도 아니고일본이 먼저 상용화 하면 우리한테 또 잡힌다

    Mo CocoMo Coco5 일 전
  • 일본보다 중국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대한민국에 훨씬악한영향을주었고 주고있는데 참답답한 국사교과서.. 언제까지 뒤쳐지고 무능하고 약했던 조선시대를 거짓으로 포장할것인지 현실적으로 세계사와 같이 객관적역사를 가르치는 날이오길

    Blessing YouBlessing You5 일 전
  • 4:40 ??? : 빼액!!!!!!!!!!

    박성준박성준5 일 전
  • ai시대에 반도체랑 배터리는 절대무너지지않음 성장정체는 오겠지만 나중엔 ai가 ai도 만드는 시대가 올듯

    홍아홍아5 일 전
  • 그래서 일본이 전고체 배터리를 상용화 한다는건지 만다는건지 ㅡㅡ 특허가 많다고 꼭 앞서가는 것도 아닌게 전기차 특허가 독일이 가장 많지만 가장 앞서가는건 아니잖슴??? 지나친 자신감도 문제지만 정체가 모호한 대상때문에 비관론에 빠지게 맹그는건 곤란하다고 봄... lg가 30년전에 배터리에 사활을 다 할 때 안된다고 우습게 봤지만 무식하고 우직하게 투자해서 오늘 날 정상의 궤도에 오른거처럼 우리는 그동안 하던 것 처럼 하면 된다고 봄...

    신라이언빔신라이언빔5 일 전
  • 앞으로도 일본의 다양한 영구성과 많이 알려주십쇼 ㅎㅎ

    너혹시이름이'현무'노?너혹시이름이'현무'노?5 일 전
  • 오토기어 김정민님 생각과 완전 반대되네요 흥미진진

    수목화수목화5 일 전
  • 반도체, 2차전지에 관심이 있어서인지 알고리즘이 저를 여기로 이끌었네요. 전문성있는 설명이 너무 좋습니다. 비유를 섞은 설명을 참 잘하시는 것 같은데 아마 과외도 잘하셨을 듯 ㅎㅎ

    양정욱양정욱5 일 전
  • 이제는 자신의 곡을 작곡해야할 때라는 말에 공감이 갑니다. 벌써 시작했어야 하지만 이제라도...

    Kenny LeeKenny Lee5 일 전
  • 우리가 전혀 안해오던 일이고 아무도 안가려는길.지금도 정신못차린 우린 하향할것.

    nickel chromiumnickel chromium5 일 전
  • 퀀텀 스케이프는 어떻게 보시나요?

    심승우심승우5 일 전
  • 일본av 접하며.. 대단한 나라라곤 익히 알고 있었다

    도레미도레미5 일 전
  • 잘보고 갑니다.

    도우너어서오고도우너어서오고5 일 전
  • 실제로는 도요타가 전기차 시장에 더 미래가 밝습니다.

    jeronimo martinezjeronimo martinez6 일 전
  • 맞소.

    twin sworldbladetwin sworldblade6 일 전
  • 다 맞는말이다 해도 일본이 더기술이 좋은게 다들 시원하고 기분좋은가봐? 대단들하다...껄껄껄하네...

    moon202gamoon202ga6 일 전
  • 벨기에의 유미코아 입니다 유니코어가 아니고요~ 저는 유미코아 직원이에용 ㅎ

    Hyuntai KimHyuntai Kim6 일 전
  • 일본이 잘 하는건 인정한다. 문제는 넘 속이 좁아서인지 열등감의 발로인지 혐한 분위기가 갈수록 더 하기만하다. 음..지들이 식민지배했던 가까운과거 기억 때문일까?? 일본은 내부적으로 문제가 있으면 지들 내부적으로 해결하면 될걸 .... 꼭! 외부적으로 눈을 돌려 교묘하게 이웃나라 한국 돌려까기를 하는 개버릇을 못 고치고있다. 왜??????? 지들 섬나라서 지진이 났으면 지들끼리 잘 수습하면되지.. 조선인들이 우물에 독을 넣었다고 지껄이는건 뭔 짓거리인가?? 과거 관동대지진 때도 조선인들이 폭동을 일으키고 방화하고 우물에 독을넣었다고 낭설을 퍼트려 조선인이 1만여명이 죄없이 죽어갔다.. 지금도 일본 정계서는 내부적인 사회문제 (코로나,올림픽)등의 불만을 해소하고 자신들의 지지기반인 극우파들을 결집하려 교묘하게 한국 때리기를 하고있다.... 또 거기에 넘어가는 일본인들...... 저들의 참으로 이상한 섬나라문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 한국은 일본처럼 남탓을 할 필요는 없다 일본에서 버릴것은 버리고 배울 것은 신속히 배우고 앞서가는 분야는 더욱 노력해서 따라오지 못하게 치고나가야한다. 급속히 산업화를 하면서 관심이 부족했던 기초산업을 키우면서 나간다면 앞으로 이 분야서도 일본과 대등한 관계까지 이를 날이 올줄 믿는다.

    이주영이주영6 일 전
  • 국뽕이 우리나라를 좀먹는거같음 현실직시하고 빠른대응 발전만이 살길이다

    노이슨노이슨6 일 전
  • 이나라 국민성이 답이 없는건지 선동하는법만 아는 정치인이 답이 없는건지 모르겠다 기술로 먹고사는 나라가 이렇게 되면 망할텐데 왜 현실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거의 없냐고

    파란색볼펜파란색볼펜6 일 전
  • 일본 ㅈ같은데.. 일본 자동차 엔진기술력 진짜 인정.

    가취중가취중6 일 전
  • 토요타 티커가 뭐에요? TM이랑 TOYOF가 있던데요 뭐가 다른지 찾아봐도 잘 모르겠어요. 아는 분 계신가요?

    David BaiDavid Bai6 일 전
  • 하 요즘 유튜브에서 국뽕채널 국뽕댓글만 보다가 이런영상 보니까 좀 살것같네.. 애플보다 삼성, 테슬라보다 현기차 빨아대는 틀딱들 보다가 여기오니 정상인들이 많네여 ㅋㅋ 구독박고감니다

    인성이인성이6 일 전
  • 삼성에서 그래핀 배터리 개발한건 모르시나보넹ㅋ

    후에에잉후에에잉6 일 전
  • 2021년에 도요타에서 전고체 베터리 차량을 대량생산 못합니다. 우선 생산공장부터 만들어야하는데 단순히 전고체 베터리 몇개 만들어서 차량에 탑재 하는것과 대량생산 하는것은 차원이 다릅니다. 대장장이가 숟가락 한개를 만드는것과 숟가락을 만들어 내는 기계를 만드는것은 차원이 다른이야기 입니다. LG와 SK가 얼마전 미국에서 베터리 소송 뉴스가 나왔는데 SK가 가장 걱정하는것 중 하나가 현재 건설중인 베터리 공장입니다. 이공장을 완성하는데도 몇년이 걸립니다. 짐금 당장 도요타가 5분 충전에 600키로 가는 전고체베터리를 개발해도 대량생산을 하려면 생산공정 연구에만 몇년이 걸리고 전고체 공장을 만드는 자금이 필요합니다. 쉽게 말해서 5G는 LTE에서 돈을 벌어야 5G 사업이 가능합니다. 전고체베터리는 기존 베터리 사업의 공정 노하우와 자금이 축척되어야 가능합니다. 3나노 반도체도 기존 반도체에서 나옵니다. 어느날 대기업에서 갑짜기 만들지는 못하죠. 전고체베터리는 2021년 또는 수년 내 대량 생산은 불가능합니다. 아니 빨라도 10년 내에는 불가능합니다. 이것에 대한 또 다른 가장 큰 장애는 내연자동차 입니다. 기술만 있다고 진행되는것이 아닙니다. 사회적 여건이 조성되어야합니다. 대량고용 구조의 내연자동차 산업 기반을 당장 없앨수 없습니다. 당장 가능한 기술이라해도 사회구성원의 저항이 크면 그 사업분야는 더뎌집니다. 과학기술은 위대하나 그것만으로 세상이 돌아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고체 베터리 자동차의 대량생산은 10년 내에는 불가능합니다.

    HM KHM K6 일 전
  • 평범한 일반 국민중 한사람으로써 국가 기초과학기술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방안이 없으니 안타깝네요ㅜ

    감탄쟁이감탄쟁이6 일 전
  • 전고체 받데리 특허 일본이 많은거 일찍부터 기초과학 투자 노력 우리국민들 잘알고 있기에 인정하고 본받을 일이지만 고의적으로 우리에게 도움 안되게 하려는 놈들을 어린아이 처럼 부러워하며 우러러보며 우리를 적대시하는 그들과 어떻게던 함께해볼 생각부터 하는거 같아 몇자 쓰봄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물이다 했듯이 상용화 못시켜 지금껏 양산 못하고 기껏 우리가 상몽화하면 특허침해 소송이나걸 장사속 기술 인데 우러러볼 가치없는 놈들인듯 하네요 차라리 노력하는 우리연구진들에게 격려하는것이 우리한국에 도움되겠습니다

    폰폴더폰폴더6 일 전
  • 만약에 일본이 전기차 배터리를 개발해서 우리나라와 갭 차이가 난다고 해서 바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마지막에 말씀하신 것 처럼 앞으로 어떻게 더 개발해야 할지 미래 지향적인 생각이 우선적이라 생각합니다.

    DRAGON BAEDRAGON BAE6 일 전
  • 발음 연습을 조금더 해보는것 추천드립니다.

    Stephen OHStephen OH6 일 전
  • 당연하죠 우리가 직접 소재부터 전고체배터리 까지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전고체배터리 일본에 지면 사실 한국경제 박살납니다.

    김경진김경진6 일 전
  • 근데...좀 잘못아신게 전고체 아직 상용화까지 갈길이 멉니다. 테슬라가 그거 몰라서 대규모 리듐이온 배터리 공장 지은게 아닙니다.

    수학과 입시수학과 입시7 일 전
  • 어디 두고봅시다. 토요타가 전고체 배터리를 먼저 개발할지..

    김효준김효준7 일 전
  • 대형주 1년정도 넣고본다면 Sk이노베이션이나 Lg화학 놔눠서 1년정도 넣어볼 예정입니다

    아침일찍아침일찍7 일 전
  • 내가 이유튜버 보면서 새로운곳에 투자할곳이 늘어남..

    아침일찍아침일찍7 일 전
  • 개발중인 배터리 빨아주는 소리하고있내

    K Z LK Z L7 일 전
  • 실험계획법 응용시간에 산공교수님이 한 말이 생각남 일본이 요인별 소재실험의 수준을 정말 자세하게 하고 최적조합을 수십년간 해와서 우리나라는 따라갈수가 없다고. ㅜ

    기무띵기무띵7 일 전
  • 오 전고체 근데 도요타는 현재가 좋아서 미래가 더 좋을지 어떨지..

    oo ggoo gg7 일 전
    • 그리고 댓글들은 왜 일침같은 거 놀려하거나 싸울려 하냐.

      oo ggoo gg7 일 전
  • 와 정말 한국은 전고체를 보며 다시 불타올라야 하고 치열한 노력을 해야 한다. 국가의 미래를 위하여

    BS KWONBS KWON7 일 전
  • 전고체 우리도 많은 준비하고 있습니다.

    Jung KeilJung Keil7 일 전
  • 한국은 미래가 없다. 개인의 자유와 기업의 경영은 적폐고, 국가가 뜯어먹고 찌꺼기만 서민에게 던져주는 게 정의이기 때문이다.

    고성훈고성훈7 일 전
  • 마지막 말 멋있네. 우리나라는 그냥 다른 나라에서 발견하고 개발 해 놓은 걸 가져와서 조립 후 잘 팔아 먹으며 성장 했지. 그걸 인정하는 자세 진짜 멋짐. 그리고 이젠 우리 것을 만들어 발전해나가야 한다는 의미의 말도 진짜 멋짐. 일본, 중국 욕만 할게 아님. 여태 일본, 중국에서 가져 온 기술이 얼마나 많은데. 여태 잘 써먹으면서 성장 한거임. 이젠 우리나가가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길을 잘 걸어갔으면 좋겠다.

    나는 말이 많다_i have lots of horses나는 말이 많다_i have lots of horses7 일 전
  • 제발 이 영상보고 전고체배터리에 투자한다고 주식좀하지마라... 10년 후의 기대성이지 지금 당장의 발전성이 아님... 지금 당장 문제점이 너무도 많은게 전고체전지인데....무슨 선진기술이니...뭘 나온게없는데 무슨 선진기술이라는건지... 지금 이거 단점 커버기술 개발 못한지 25년이 넘어감... 제발 영상보고 전고체전지 선두는 도요타니까 주식사야겠다는 바보 멍청이같은 생각좀 하지마라 좀...

    팝콘처럼팝콘처럼7 일 전
  • 반도체는 이미 끝났어.반도체가 더 발전해봤자 의미없어

    HEO진혁HEO진혁7 일 전
  • 아.. 도요타도 사야하나 돈은없고 종목추천은 많구..

    비아비아7 일 전
    • 사이언스지나 세계기술지같은곳보면 전고체배터리의 단점때문에 앞으로 아무리 빨라도 10년 이네에 상용화는 절대 불가능하다고 결론내림... 그리고 이변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 화제에대한 방지기술및 전고체 화제를 무산시킬수있는 즉 공기중에 노출되었을때 성질이 바뀌어 화제를 방지할수있는 기술이 나오지않는이상 최소 10년이라고함...

      팝콘처럼팝콘처럼7 일 전
    • 테슬라사셈

      간장팔아서구독자 1000명되기간장팔아서구독자 1000명되기7 일 전
    • 도요다를 왜삼.=_=;;; 하여튼 이 영상도 큰일이네;;;;에휴...

      팝콘처럼팝콘처럼7 일 전
  • 한국인이 가장 못하는게 창의성인데... 이제부터 잘해보자니.... 뭐 그래도 삼성이니 속는셈 치고 한번 믿어볼순있겠다.

    junwooyeyo leejunwooyeyo lee7 일 전
  • 캬~ 역쉬 임팩트 충만한 엔딩 대사!! 진짜 밑도 끝도 없는 국뽕 채널보다 유익하고 속이 시원하네요! (토요타 주식은 살까 말까 고민만...)

    Min ho HaMin ho Ha7 일 전
  • 기술개발하면 머하나 중국으로 다 빼돌리는데 ㅋㅋ

    dogedoge7 일 전
  • 기초 화학 관련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라 갈 길이 멀죠. 90년대 일본 화공일보 보면서 정말 대단하다라고 생각했었죠. 엘지 화학 다닐때 전지사업부가 막 엘지 금속에서 넘어와서 저희 사업부와 같은 층에 있었는데 제가 기획팀 소속이라 전사 회의 서류 모찌로 들어갔었죠. 회의때마다 손실이 크다고 여러 사람들 앞에서 사업부장님이 사장 및 꼰대들에게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도 이해 못했죠. 지금도 배터리 사업이 미래라고 떠들어도 한국 대기업들에게 새로운 기술 얘기하면 연구원들 난감해 합니다. 위 사람들 설득이 쉬운게 아니기 때문이죠. 패러다임 쉬프트 필요한데 걱정이 많이 됩니다.

    앤제이비앤제이비7 일 전
  • 많은 사례를 보고 알수있다. 일본은 거짓과 날조의 국가라는것을..

    Jane ParkJane Park7 일 전
    • @Man김우섭 그 반대이거나요,,

      Jane ParkJane Park7 일 전
    • 님같은 마인드때문에 나라가 발전이 없는거에요

      Man김우섭Man김우섭7 일 전
  • 그런데 지금 이재용에게 5년간 회사일못하게하죠.

    OrangeOrange7 일 전
  • 현실을 직시해야 해결책이 보이죠 애국자시다

    귀인다니엘귀인다니엘7 일 전
  • 백번 맞는 말입니다.잘봤습니다 .

    주식은밥주식은밥7 일 전
  • 기초과학은 돈을 쫒는 것이 아니라 모든것을 끝없는 실험 연구로 찾아내고 밝혀내고 데이터를 축적하고 대학과 정부의 기초과학 연구기관이 함께 학문을 쌓는 다는 끝없는 실험 정신과 열정으로 도전하다 보면 대학은 쌓인 대이터로 학문으로 이름을 날리며 한국으로 배우러 오는 유학생이 늘어나고 쌓인 데이터중 돈이 되는 무언가를 발견하면 기업체와 협업하여 실험 연구를 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응용과학을 확립하고 생산하여 원천기술 확보 완제품 판매 그리고 공정 기술확보하여 여러 마리의 토끼를 방는 방법입니다

    владиимир пуутинвладиимир пуутин7 일 전
  • 전에 페브로스카이트 영상보고 신성이엔지 투자했는데 10%가까이 올랐어요 감사합니다!!!

    Jimin KimJimin Kim7 일 전
  • 일본이 아무리 빨라도 올해 전고체 상용화까지는 어려울거라 생각했는데 포트폴리오도 점검해봐야겠네요 2부까지 기다리기 힘들어서 기절 ㅠ

    라보라보라라보라보라7 일 전
  • 전지주 관심 있는 사람 대부분이 전고체 배터리 알고 있듯 일본이 앞선건 사실. 근데 격차니 뭐니 하는 건 오바인 듯. 애플의 경우 먼저 한 세대 앞선 것도 큰 이유지만 독자적인 플랫폼을 먼저 갖춰서 반독점시장 구축에 성공한 게 큼. 하지만 배터리는 그럴 수 없을테니 그 정도까진 무리라고 봐야죠. 경계할 필요는 있어도 압도 당할 필요는 없음. 음.. 문제라면 차라리 전고체 배터리를 일본이 먼저 상용화 한다면 아무래도 무역분쟁있는 한국의 삼성보다는 애플쪽에 먼저 도입될테고 그럼 스마트폰쪽은 애플이 더욱 대세가 될지도.

    황진규황진규7 일 전
  • 친환경이 사실 제작에 필요한 원석들 mining 부터 폐기까지 고려하면 결국 친환경이 아닌걸로 알고있는데 의견이 궁금합니다.

    이게 나인가이게 나인가7 일 전
  • 나라가 삼성을 죽이는데...LG 에 기대를 걸어야하나..

    SeungMok ChaeSeungMok Chae7 일 전
  • 강대국 사이에 둘러싸여 있기때문에 한국도 발전을 하는거지 싶네요 그런말이 있죠 신이 주신 최대의 선물은 라이벌이다....

    SG LeeSG Lee7 일 전
    • 이게맞죠 중요한 위치에 있기에 미국이 지원도 해주고

      sdfd dsfsdfd dsf7 일 전
  • 본문중 양극제 1위 기업 이름은 벨기에 유미코어 Umicore 입니다^^; 별건 아니지만 그래두 말씀드립니다.

    Official Channel_한뚠뚜Official Channel_한뚠뚜7 일 전
  • 우리나라가 빠른 발전을 이뤄온건 사실이고 대단한 부분이 있는건 틀림없지만 국뽕으로 우리나라를 추켜세우고 일본을 무시하기에는 그들의 기술수준도, 기초산업이 미치는 영향도 우리나라와 큰 차이가 납니다. 비록 사업에서의 전략적인 실패로 일본내 대기업들이 이전만큼의 명성을 갖고있는것은 아니나 쌓아온 기술이나 노하우가 사라진건 아니죠. 우리나라가 부족한 부분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빋아들이지 않으면 곧이어 다가올 새로운 시장의 흐름에서 뒤쳐지는 것은 시간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트렌드 분석과 자체기술과 제품개발을 등한시하여 일본내의 스마트폰 시장이 아이폰에 먹혀버린 일도 그래서 발생한거니까요. (2010년경 삼성전자가 애플의 아이폰을 보고 갤럭시 시리즈를 내던때 일본의 유명한 대기업들은 아직도 피쳐폰이나 만들고 있었죠.) 그 결과 현재 일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의 90퍼센트는 아이폰입니다. 영상에서 다뤄진 것 처럼 조금 늦는다는게, 나중에는 돌이킬 수 없는 차이를 만들기도 하니까요.

    JeremyJeremy7 일 전
  • 왜 전고체베터리는 자동차가 먼저 일까요? 스마트폰, 노트북 등 소형 먼저 아닐까요? 왜 난 다른게 튀어 나와서 베터리 시장을 주도 할 것 같죠? 혹시 다른 베터리 연구는 없나요? 꼭 혁명 같은 발전는 주식 하는 사람들이 몰랐던 곳에서 터지던데................세계 전고체 관련 회사들는 주가가 많이 올랐죠. 전 기술보다 돈의 냄새가 더 빠르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하나 입니다. 돈의 흐름는 도요타는 아니야! 일본는 아니야! 라고 외치는 듯 해서.........

    안쓰라크안쓰라크7 일 전
  • 정말 삼전이랑 sk하이닉스가 앞으로 더 성장할거라고 보시나요??ㅎㅎ절대 아닐거 같은데요....

    스파스파7 일 전
  • 우리나라 개혁하고싶다

    Y JY J7 일 전
  • 근데 2021년은 좀.... 전고체 배터리가 해결해야할 문제는 아직도 산더미입니다... 토요타라고 해서 그걸 단시간내에 극복할수있을것같지가 않아요

    キムソンホキムソンホ8 일 전
  • 일본을 너무 국뽕에 취해서 무시하지 말자@ 예전에는 중국을 대신해서 G2였다. 인구로 압도해서 중국이 G2로 올라섰지만! LG화학이 sk이노에 이겼다고 너무 좋아하지 말자! 폭발 위험성등을 고려하면 전고체가 답이 될 수 있다! 부디 우리 기업의 선전을 기원해 본다!

    김지원김지원8 일 전
  • 삼성도 lg도 sk도 놀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잘되어서 반도체 처럼 되었으면 좋겠다

    최윤석최윤석8 일 전
  • 특허에서 밀리면 중국 빼고는 힘들죠...

    신현수신현수8 일 전
  • 우리나라 소,중소기업에서 꿈의 배터리가 개발되고, 상용화 되면, 올바르게 펼치기도 전에 대기업에 먹혀 소리소문없이 사라진다.

    민호TV민호TV8 일 전
    • 파워핸들도....그렇게 일본에 팔려가서....다시 돈주고 사온 기술 ㅋㅋㅋㅋ;;;;개발은 잘하는데 죽쒀서 남주는거 웃돈주고 사오는경우 너무 많음....

      팝콘처럼팝콘처럼8 일 전
  • 일본 도타이대학원은 재료과를 영어로 마티리얼과로 바꾼지 오래되고 홈피에 들어가서 보면 실험실 소개가 약 30 개 정도 되는데 머티리얼을 전공한 전문가가 보아도 이런것을 연구하고 있나 경탄 할 뿐 입니다 . 교수 소개와 연구 분야를 보면 이런 재료의 분야도 연구하나 ? 경외심을 가집니다. 관심있는 사람은 일본 야후로 들어가 동경대 마티리얼과로 들어가면 됩니다. ㅡ영어 , 일어 ㅡ다있음 20년도에는 동경대 마티리얼과에서 석사과정으로 한국 학생을 한명도 뽑지않았습니다. 21년은 지금부터 입시철이니 .. 아마 마찬가지겠죠. 동경대 와 자웅을 겨누는 노벨상 18 명을 배출한 교토대는 재료과라고 그명칭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학부학생의 90 프로 이상이 대학원 진학합니다. 여기도 철강 .구조학 등 구시대 기술외에는 유학생을 받아 주지 않습니다. 土着倭寇ㅡ라고 말할 틈이 없습니다. 부지런히 연구하지 않으면 한방에 폐지 주으러 다닙니다 전 79 학번 금속과 출신으로 조그마한 금속제조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종환강종환8 일 전
    • 배터리및 전기차 진행한지 지금 총 30년째임... 25년전 현대는 수소전기로 진행하고 도요타는 전기차로 몰빵하면서 수소전기차를 포기선언한게 25년전입니다... 중간단계인 하이브리드를 생산하면서 중간 생산에 이익을 창출했으나... 일본차는 연구개발에 집중만하느라 사실상 하이브리드 판매도 늦어서 이제서야 나오기 시작.... 현대 -내연-수소전기차개발-하이브리드생산판매-전기차판매-수소전기차양산.판매중 일본-내연-수소-수소포기선언/전기차개발-수소전기차개발착수-하이브리드생산-전기차양산-수소차 개발중 독일이 예전에 그랬지요... 기술 독점하려고 폐쇄적이었지요... 그결과 어떻게 되었나요???... 세계기술대회에서 완전하게 밀려나버렸죠... 그걸 따라한게 일본이죠.... 그 결과 어떻게 되었나요???....5년전부터 세계 기술대회에서 순위권에서 밀려나기 시작했죠.... 그게 현실입니다.... 기초과학은 튼튼한데.... 진취적이지못하고 폐쇄적이라 다른 기술 접목이 늦은건 팩트입니다... 일본의 폐쇄적 성향 바뀌지않는한 계속 밀려날겁니다... 지금 전기차시대 끝물이고 수소전기차가 상용화중인데....베터리의 입지가 과연 얼마나 커질까요??... 폐쇄적인 구조는 우물안 개구리를 만들뿐입니다.... 그 증명이 세계기술대회의 각 분야에서의 활약이라고 보여지네요...

      팝콘처럼팝콘처럼8 일 전
  • 에스오디야 말로 최고의 애국 유튜버이다

    슬픈고양이.슬픈고양이.8 일 전
  • 이분은 항상 일본에 집착하지만, 중요한건 크게보면 크게 기술은 따라잡고 있다는 것이다.

    나그네나그네8 일 전
  • 한국이든 일본이든 전고체배터리가 빨리 나올수록 인류에게는 이득이죠. 전기를 저장할수 있는 기술이 획기적으로 높아진다면 환경에 어마어마한 변화가 생길거라 봅니다.

    조정래조정래8 일 전
  • ㅋㅋㅋ 제조업 쪽에 일하다 보면 생산장비나 시약품은 다 외제임 ㅋㅋㅋ 알고 말해야지 ㅋㅋ

    김믕웃김믕웃8 일 전
  • 도요타 내부피셜로는 개발진전이 늦어서 고위기술직들 이직을 많이하고있답니다.

    로드파이터로드파이터8 일 전
KO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