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노트북 결산, 그리고 2021년 노트북 추천

2021. 02. 11.
53 822 조회수

다성아빠 티스토리(대본) : foraran.tistory.com/223
비보북 (i5-1135G7) : coupa.ng/bRr2lb
스위프트3 (4500U) : coupa.ng/bRr2nN
스위프트3 (i5-1135G7) : coupa.ng/bRr2vp
삼성 플렉스2 (i5-1130G7) : coupa.ng/bRr2G2
리오나인 (i7-10875H + RTX2060) : coupa.ng/bRr2S1
리오나인 (i7-10875H + RTX2070super) : coupa.ng/bRr2UL
한성 (4800H + 1650Ti) : coupa.ng/bRr3cM
★ 질문 댓글 ★
* 최선을 다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댓글에 답장을 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댓글에 링크주소를 넣으면 자동으로 스팸처리 됩니다.
* 게임은 하지 않습니다. 모르기 때문에 답장 하지 못합니다.
*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하는 노트북은 사서 리뷰하거나 다양한 영상들로 충분히 설명드리기 때문에 추천 질문은 따로 받지 않습니다.
★ 다성아빠 채널 구독자 필수 시청 ★
koworld.info/club/qLhvl5W7mIPcrIw/bidio.html
★ 다성아빠 채널 멤버십 가입 ★
koworld.info/tools/mSATnvpjE9gPCPNgwcpuFAjoin
★ 다성아빠의 모든 영상은 텍스트로 보실 수 있습니다 ★
foraran.tistory.com
★ 다성아빠의 또 다른 채널 ★
생활 가전 및 DIY를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koworld.info
★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coupa.ng/bJD2BK
0:00 - 스타트
0:21 - 2020년 노트북 최고의 키워드
2:31 - 다성아빠가 뽑은 2020년 최고의 노트북
6:45 - 최고의 14인치 모델
8:12 - 2in1 노트북
9:57 - 기억에 남는 재미있는 노트북
12:17 - 이건 추천하기 힘들다
13:01 - 다성아빠가 휴대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14:49 - 다성아빠가 작업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18:27 - 다성아빠's 생각
2021년 노트북 시장도 라이젠CPU가 멱살 잡고 끌고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사무용으로 사용한다면, 인터넷 서핑하고 유튜브 보고 강의 듣고, 회사에서 문서 작업하고, 롤 정도의 게임만 하고, 영상편집도 심플하게 한다면 라이젠, 인텔 너무 따지지 마세요. 이런분들의 사용 범위에는 이 두 CPU의 비교가 큰 의미 없습니다.
물론 사무용 범위 이상의 사용자가 저전력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라이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사용 범위가 아니라면 인텔과 라이젠 고민은 굉장히 소모적인 일이죠. 그냥 본인에게 잘 맞고 저렴한 제품, 그리고 재고가 있는 제품을 구매해서 열심히 잘 사용하세요.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재고 없어서 또 고민하고, 이러한 소모적인 일이 지속되면 그 자체가 손해이고, 어떻게 보면 비용적이 손해보다 더 큰 시간적인 손해를 보게 됩니다.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선택하시고 선택한 다음에는 내 노트북만 사용하세요. 다른 리뷰 보면 무조건 후회합니다.
다른 리뷰를 보지 않으면 후회할 것도 없습니다.

댓글
  • 즐거운 설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받으세요^^ 비보북 (i5-1135G7) : coupa.ng/bRr2lb 스위프트3 (4500U) : coupa.ng/bRr2nN 스위프트3 (i5-1135G7) : coupa.ng/bRr2vp 삼성 플렉스2 (i5-1130G7) : coupa.ng/bRr2G2 리오나인 (i7-10875H + RTX2060) : coupa.ng/bRr2S1 리오나인 (i7-10875H + RTX2070super) : coupa.ng/bRr2UL 한성 (4800H + 1650Ti) : coupa.ng/bRr3cM 0:00​ - 스타트 0:21​ - 2020년 노트북 최고의 키워드 2:31​ - 다성아빠가 뽑은 2020년 최고의 노트북 6:45​ - 최고의 14인치 모델 8:12​ - 2in1 노트북 9:57​ - 기억에 남는 재미있는 노트북 12:17​ - 이건 추천하기 힘들다 13:01​ - 다성아빠가 휴대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14:49​ - 다성아빠가 작업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18:27​ - 다성아빠's 생각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3 일 전
    • @영데빌 사무용으로 i3 충분합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2 일 전
    • 지금 라이젠 4500U는 물건이 없거나 예약판매고, 타이거레이크 i5는 너무 비싼데.. 라이젠 4500U와 비슷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타이거레이크 i3는 어떨까요. i3가 가성비 안좋다고 언급해 주신적 있긴한데, FHD모니터 하나 연결해서 듀얼 모니터로 딱 오피스, 웹서핑, 유튜브.. 한 마디로 딱 사무용으로만 쓰는 경우라면 어떨지요

      영데빌영데빌3 일 전
    • 다성아부지 아들놈 e14.e15 사주려는데 간단한 영상편집 10분내 8기가에서 램을 업그레이드 해줘야 할까요?

      soso sososo so10 일 전
    • @오자 모바일로 하면 안되는 걸로 알고있고, 위 링크는 그냥 참고만 하세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1 일 전
    • 링크가 안타져요 .. ㅜㅜ

      오자오자11 일 전
  • 가장 신뢰가고, 그리고 구독 끊어라 햇지만 계속 보게 되는 다성아빠님이네요 ㅎㅎ. 예전에 아이디어패드 슬림5를 추천해줘서 구매하고 싶엇지만, 가격이 너무 올라 이제는 가성비 메리트가 사라져버렸습니다 ㅜ. 고민하다 사무용도에 맞는 저렴한 가성비로 HP 15S-EQ1151AU를 특별가 45만원에 구매했습니다. 저도 PD충전이라는 걸 너무나 쓰고 싶었지만, 여기 리뷰대로 있으면 좋지만 없다고 구매를 망설일 정도는 아니다!라는 말이 고민을 해결해주네요

    parisionparision일 전
  • 15인치 터치스크린에 필기가능한 노트북중에서 i5, 램8GB 노트북을 찾고있습니다. 무게와 브랜드는 모두 괜찮고 가장 저렴한 제품 알려주세요.

    김영근김영근일 전
  • 학생이고 대학에서 사용할려하는데 80~110 사이로 노트북 추천해주실수있나요? 가끔씩 게임도할려합니다 물론 고사양게임은 안할거구요 발열이심하지않고 배터리가오래가는걸 원해요 욕심이지만 무게도 가벼웠으면 합니다

    태웅태웅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지금 기술론 힘든가 보네요 ㅠㅠ 그럼 80~110사이로 무게가 2kg이상은 나가지않는 괜찮은 노트북 추천해줄수 있으신가요? 게이밍은아니고 학교에서 쓸려합니다 귀찮으실텐데 자꾸 추천해달라해서 죄송합니다.

      태웅태웅일 전
    • 제가 알고있는 것 중에는 없고 1~2년 안으로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일 전
  • 정답은 여기 있네요. 항상

    GOLD IKGOLD IK2 일 전
  • 영상과는 맞지 않는 질문이지만 질문하나 드립니다. 맥북처럼 사용하기 편하고 큰 트랙패드에 키보드랑 화면이 분리되서 태블릿처럼도 쓸수있는 노트북찾고있는데 혹시 아는거 있으시면 알려주세요ㅠㅠ 가격은 크게 상관없습니다...

    박주원박주원2 일 전
  • 슬림3가 없어서 스위프트3 사려는데 괜찮을까요? 겜은 롤 스타정도만하고 사무용 영상시청용으로 쓰려합니다

    까마쿤까마쿤2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넵 감사합니다^^

      까마쿤까마쿤일 전
    • CPU가 같으면 사용 범위도 같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2 일 전
  • 사용자를 위한 실질적인 리뷰가 이정도는 되어야 레퍼런스급 이라고 생각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uncut125funcut125f2 일 전
  • 영상으로 언급하신 slim5, 비보북s15는 구매타이밍이 순식간에 지나가네요. Slim5는 이제 70만원부터 시작이고, 비보북s15는 판매를 안하네요ㅠㅜ

    아서c아서c3 일 전
  • 잘 봤습니다. 라이젠이 탐나긴 하는데, 지금 4500U는 물건이 없거나 언제 배송올 지 모를 예약판매고.. 세잔이나 루시엔 쓰는 보급형 노트북은 언제 나올지도 모르겠고, 타이거레이크 i5는 너무 비싼 상황이네요 ^^;; 그래서 4500U와 비슷한 가격의 타이거레이크 i3는 어떨지요. 전에 i3는 가성비가 안좋아 추천하지 않는다고 언급하신적 있긴 한데.. QHD모니터 하나 연결해서 듀얼모니터 환경으로, 딱 사무용(오피스, 웹서핑, 유튜브...종종 원격으로 회사컴 접속해서 작업)으로 쓰는 경우라면 어떨까 해서요.

    영데빌영데빌3 일 전
    • QHD할거면 장기적으로 i5 추천드립니다. QHD를 그냥 싱글 작업으로 잘 사용하지는 않죠.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2 일 전
  • 곧 대학생활 시작하는 딸아이 노트북 사 줄려고 정보 찾아 다니다가 이 곳까지 왔습니다. 가감없이 깔끔한 다성아빠님의 동영상들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언이 필요한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비보북 S15의 AMD버젼은 3월이후에나 받아볼 수 있다고 언급하신 부분이 있는데요.. 여러 영상에서 AMD CPU의 장점을 언급하셨는데, 당장 급하지 않다고 하면 3월이후에 AMD버젼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요~? 인텔버젼과 AMD버젼의 가격측면에서는 비슷하다고 봐야 할끼요?

    Jean BlackJean Black3 일 전
    • 급하지 않다면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2 일 전
  • 다 좋은데 팔아야 사지 ?? ㅋㅋㅋㅋㅋ

    The CrazyThe Crazy4 일 전
  • 구독취소?? 어림없지~~~

    이승원이승원5 일 전
    • 여긴 꿀팁들 보는 재미도 있다고!!

      이승원이승원5 일 전
  • 레노버 요가 슬림7 max 리뷰해주세요!

    nick nicknick nick6 일 전
  • asus 비보북 S15 M533IA-BQ163 모델은 더 구할 수 없는건가요? 영상에나온 비보북은 인텔제품이던데 라이젠과 가격차이가 좀 나는 편인가요? 저는 학생이라서 인강이나 문서작업쪽으로 사용할것 같은데 그러면 라이젠 인텔 상관 없으시다고 하셔서 더 저렴한걸 구매하려고합니다. 노트북을 처음 구매하는거라 아직 모르는게 너무 많은것 같네요. ㅠㅠ 답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박현민박현민6 일 전
  • ㅋㅋㅋㅋ마지막 제 얘긴가요 🥲 저는 삼성 plus2 불량판정 > 맞교환 > 같은증상 불량판정으로 3월 입학을 앞두고 멘붕온 늙은 대학원 신입생입니다... 다시 원점이 되었어요... 보급형 노트북만 파고팠는데 어제 과선배들이 듀얼로 사용할 모니터와 리딩과제가 주별로 폭탄이라 일일히 프린터 불가하다며 패드, 태블릿 필수라네요ㅜㅡㅜ 플렉스2로 가야하나요...? 하 넋두리하고 갑니당ㅜ 거의 12월 내리 다성아빠님 유툽으로 노트북 검색하고 결정한게 플러스2라 어이없으시겠지만ㅜㅜ그래도 아주 잘 결정했다고 생각했는데 또르르... 원점이라니...(0,0)이라니...

    조민영조민영6 일 전
  • 제가 노트북을 사려하는데요! 삼성 플렉스랑 같은 견적으로 용산전자상가에서 사도 성능은 똑같겠죠? 수명이 줄거나 않을까요?

    냠냠파스타냠냠파스타7 일 전
    • 동일합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여기서 젠북듀오를 처음 봤는데 제 용도랑 딱 맞아서 며칠동안 열심히 찾아봤어요. 2세대가 단점보완이 잘 된 것 같아서 구매했습니다 ㅋㅋ

    nomore13579nomore135797 일 전
  • 1.젠북 플립13 i5모델 (i5 램 8gb ssd 512gb) 2.젠북 플립13 i7모델 (i7 램 16gb ssd 512gb) 3.비보북 플립 14 i7모델 (i7 램 16gb 512gb) 이렇게 세 개중에 고민 중이에요. i5도 i7이랑 큰 차이 없다고 생각하지만(애초에 라이젠cpu가 매물이 너무 없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인텔사야할듯싶어요) 램 8기가 16기가 차이가 맘에 걸리네요. 8기가가 불편해서 못 쓸정도는 아니지만 16기가는 되어야지 좀 넉넉하게 쓸 수 있다고 생각해서요. 1/3번은 120만원대고 2번 혼자 150만원대인데 30만원을 더내고 사용할 만큼의 가치가 있을까요??(cpu를 i7으로하지않고 램만 더 추가하는 옵션은 존재x) 그렇지 않다고 생각되면 1/3번 중 무엇을 택하는게 더 좋을지 너무 고민됩니다. 질문글 올려서 죄송하지만 다성아빠님의 현명한 조언 부탁드려도 될련지요..? ㅠㅠ

    단단단반반반단단단반반반7 일 전
    • 추천 정말 감사합니다. ^^!!

      단단단반반반단단단반반반7 일 전
    • 1번이 가장 적당해 보입니다. 젠북과 비보북의 차이가 좀 있기 때문에 젠북이 낫고, 램은 차후에 올려보세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씽크패드 L14/L15 GEN2. 리뷰도 해주실 수 있으세요? 썬더볼트4, 저장공간 확장 가능, 무게도 낮아 졌던데 단점이라면 탈많은 타이거레이크라는 건데.. 르누아르 제품 보다는 CPU빼곤 다 좋아서 고민 됩니다~

    VIDA ROTHVIDA ROTH7 일 전
  • 다성아빠님, 안녕하세요. 노트북 구매 전 다성아빠님 채널의 관련 동영상을 4~5시간 정도 보고 어느 정도 구매 범위가 좁아졌으나, 놓친 부분이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 주 용도 : 주식 관련 차트, 기업 정보 분석 및 정리 작업 70%(실제 거래가 아닌 장마감 후 분석을 목표로 합니다.), 영상 시청 및 내용 정리 20%, 엑셀(가계부) 10% 비율로 사용할 것 같습니다. 고로 무거운 작업은 없지만 다중 작업에 중점을 맞추어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램17의 큰 화면과 고 해상도로 다중 작업이 유리할 것 같으나, - 15.6인치 + 24인치 or 32인치 모니터로 듀얼 모니터를 구성하는 것이 작업성이 훨씬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사용 환경은 집 90%, 휴대 10%입니다.) - 관리가 잘 된 노트북 기준 i3로도 작업이 가능할 것 같으나, 32인치 QHD 모니터 사용도 범주에 있어 인텔 기준 i5 이상 모델로 생각 중입니다. - 빌트 퀄리티 및 AS를 중요시하여 삼성, 엘지, HP로 생각 중입니다. - PD충전(또는 썬더볼트)을 활용한 편리한 환경도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좁힌 모델은 아래와 같습니다. 1.이온2 NT950XDA-KD72W 150만원(임직원몰) --> 사양이 과하나, 예산에는 들어옵니다. i7-11세대, 16GB, 1TB SSD 윈도우포함 2.이온1 NT950-XCJ-X58L 115만원(임직원몰) --> 적당한 사양에 이온에서 좋은 가격대라고 생각됩니다. i5-10세대, 8GB, 256GB SSD, 윈도우 포함, MX250 3.HP 프로북 450 G8-2Z9A2PA 79만원(11번가) --> 이온1 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대입니다. i5-11세대, 8GB, 256GB SSD, 프리도스 4.HP 프로북 455 G7-3Q044PA 61만원(G마켓) --> 가장 저렴하나 3월 중순 입고 예정입니다.(급하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마음은 급하지만..) 라이젠5-3세대, 8GB, 256GB SSD, 프리도스 쓰다보니 다성아빠님 말씀처럼 '돈'이 가장 중요해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장예환장예환8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예환장예환2 일 전
    • @장예환 대댓글은 알람 자체가 안떠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질문에 예산과 관련된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럼 무조건 1번이죠. 예산이 부족해야 그 예산에 맞춰서 사양을 낮추는데 그게 아니라면 전혀 그럴 필요 없습니다. 예산에 맞추면 가성비가 필요하죠. 그게 아니라면 좋은게 좋은겁니다. 무조건 저렴한거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2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부탁드립시다.. 즐거운 주말 마무리 되십시오.

      장예환장예환4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죄송하지만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ㅜㅜ!

      장예환장예환6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례지만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1.제 용도에서 1번만큼 사양이 필요한지? 아니면 2번 이하로도 가능한데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봐주신 건가요? 2.2번 이하 제품들 중, 특히 4번의 CPU가 i5 대비 성능이 우수한 것 같은데, 제 용도에서 2번 이하 제품들의 성능 및 편의성 차이가 무엇인지 여쭈어봅니다..(프로북 대비 이온의 장점?) 감사합니다.

      장예환장예환7 일 전
  • 오랫만에 들어왔는데 구독자가 10배로 늘어나셨네요 축하드립니다~ 2021년에도 객관적이고 질 좋은 리뷰들 많이 부탁드려요!

    DongWoo LeeDongWoo Lee8 일 전
  •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5-14ITL 5D M16 사려고 했는데 재고가 없어 이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요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5-14itl은 별로 일까요? 신입생이라 노트북 사려고 하는데 평소 관심이 없다보니 아무것도 몰라서 노트북 찾기가 참 힘드네요

    뽀뽀뽀뽀8 일 전
  • 이전에 비보북이랑 레노버 슬림5를 비교하셨던것같은데 성능 가성비만 생각한다고 하시면 슬림5는 어떤가요? 대충 60만원대나 60만원 이하가격에선 뭐가 가장좋나요? 가격 성능 가성비 전부잡은... 제가 노트북을 예전에 알아봤다가 지금 돈이모여서요.. 신중히 구매하려합니다

    정색하는루키정색하는루키8 일 전
  • 레노버 슬림5는 어떤가요

    정색하는루키정색하는루키8 일 전
  • 뭘 정리하던 참 깔끔하게 해주시네요, 중간 중간 해당 맥락의 결론을 내주시는 것도 참 좋아요

    Jin JungJin Jung9 일 전
  • 다성아빠님 한달여전 구입한 씽크패드 t14s가 엑셀작업시 화면이 켜진채 그냥 멈추고 있습니다 모든키가 전원키 포함 아무키도 반응이 없어며 전원도 꺼지지 않습니다 왜 이럴까요? 😭

    상봉상봉9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다성아빠님 말씀하신데로 전원버튼을 평상시 보다 아주 길게 누르고 있으니 전원이 꺼졌습니다 다시 부팅하니 이제 원활한작업을 마무리 할수 있었습니다 늦은시간 이렇게 도와주시니 넘넘감사드립니다 왕팬 왕초드림🙇🏻👍🏻

      상봉상봉9 일 전
    • 심각한 문제 보다 시스템의 오류일 확률이 높습니다.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면 강제로 끌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발생되면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면 쉽게 해결 되지만 그래도 발생되면 AS를 맡겨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9 일 전
  • 플렉스가 전체적으로 보면 부족한 부분이 분명 있는데 투인원에 한정된다면 막강한 노트북인건 사실... 얕은 키보드는 그나마 투인원이여서 덜 쓰게되어서 다행이에요

    1512 kjw1512 kjw9 일 전
  • 매번 잘 보고있습니다^^ nt900x5h 삼성 노트북에 대해 자문 구하고싶어서요. 버전 서너가지 있는걸로 압니다만 일단 2년정도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19년형이나 20년형이나 또는 18년형 되겠네요. 지인에게 45정도로 구입예정인데 싸게 잘 구입하는건가요? 사용감은 어느정도 있고 제품 이상 없는걸로 압니다.

    김부들김부들9 일 전
  • 전 노트북을 샀는데.. 계속 다성아부지 동영상 보게 되요 ㅎㅎㅎ

    ria parkria park9 일 전
  • 기가바이트 g7 kc i7 rtx 3060이랑 한성 tfg7476 4800h rtx 3060 둘중에서 뭐가 나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물개물개9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그렇게 볼 수도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물개물개7 일 전
    • @물개 한성은 가성비만 좋을 뿐 기본적으로 기가바이트에 비교할 수 없죠. 저는 가성비 보다 퀄리티를 먼저생각합니다. 물론 제 개인의견이죠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혹시 이유를 여쭤봐도 될까요? 한성은 키보드 문제고 기가바이트는 전력량이 10정도 모자라다고 들어서..

      물개물개7 일 전
    • 기가바이트 g7 kc i7 rtx 3060 이거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죄송합니다 아직 ‘다성아빠’ 채널 못 끊겠어요 ㅠ

    Scott ChoScott Cho9 일 전
  • 이번에 60만원정도로 노트북 알아보고 있는데 중고로 slim5를 60에 사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다른 제품사는게 나을까요 조언 부탁드려요ㅠㅠ

    박은호박은호9 일 전
  • 다성아빠님!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혹시 PD충전이나 PPS 지원되는 보조배터리 비교 리뷰도 해주실 수 있나요? 제품 상세페이지에는 뻥스펙이 많아서 ㅠ.ㅠ 다성아빠님 처럼 전문리뷰가 궁금합니다! 네이X에 검색해보니 요즘은 130w , 20,000mAh 보조배터리도 나왔더라구요~

    이상일이상일9 일 전
    • 보조배터리 리뷰 준비 중 입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이번에 비보북s 인텔11로 나온것은 밝기가 300nit로 바뀌었나요?

    김덕배김덕배10 일 전
  • 저전력 pd충전 노트북 자동차에서 시거잭에 끼우는 인버터? 로 충전해도 무난한가요

    서관석서관석10 일 전
    • 출력만 충분하다면 괜찮죠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모르겠고 msi gp76 10ug 샀음. 17인치, rtx 3070 i7-10870h (8코어) 32G ram. 인터넷, 주식, 가끔 게임용. msi 두번째 삼.

    수달채널수달채널10 일 전
  • 퍼플 리니지m이랑 넷플릭스용 으로 살건데 추천좀해주세요 ㅠ

    빈진우빈진우10 일 전
  • 다성아빠님 안녕하세요. 쪽지같은걸 보내고 싶은데 유튭에서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몰라서.. 여기다 적습니다^^; 저는 이번에 유튜브 가벼운 편집용 노트북 관련영상을 찾다가 다성아빠님 영상을 참 많이 보게되었습니다. 여러 고민중인데 마침 저희 아버지가 쓰시던 레노버 L540 이 집에 있더라고요. 사실 아버지가 작년에 타계하셔서 이 노트북을 잊고 있다가 집청소하면서 얼마전에 발견했는데요,, 사양이 매우 안좋더리 라고요.. 아무래도 아버지가 유튜브시청이나 인터넷서칭정도로만 사용하신것같아서 이걸로 구매하셨던것 같습니다.(약 1년반 전) 사실 영상 편집용 노트북 추천해주신 것들 보니까 최소 7~80만원 이상이 되야할 것 같아 L540 팔아버리고 구매해볼까 일주일간 고민했는데.. 아무래도 아버님 유품이라 버리거나 팔아버리긴 마음이 내키지가 않더라고요.. 다성아빠님 노트북 관리영상보면서 불필요한 프로그램 다 지우고 저장용량도 50%정도 남아있는데도, 아무래도 그냥 인터넷쓰는데도 좀 느리더라구요.. 어차피 노트북 저가격 사려고 했으니까 아버님 유품을 최대한 지키면서 최대한 가벼운 영상편집할 정도로 업그레이드 시켜서 계속 써보고 싶은데, 아무래도 다성아빠님이 전문가신것 같아 여쭤봅니다^^; 서두가 좀 길었는데요, 질문의 요지는 1. L540으로 어디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할지? 2. 한다면 어떤 제품을 어떻게 구매해야할지? 3. 처음해보는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을지^^;; 참 요구하는게 많긴한데, 제가 컴알못인데 아버님걸 지키고싶다보니 좀 까다로워졌네요.. 도움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soonh Leesoonh Lee11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답변 감사합니다^^

      soonh Leesoonh Lee7 일 전
    • * 따로 문의 받지는 않습니다. * L540 정도면 SSD에 윈도우만 다시 깔아도 충분합니다. 1. 램과 SSD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램은 8~16GB 적당합니다. 2. 3. 그건 하기 나름이지만 L540은 업그레이드가 쉬운 노트북입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한성노트북 rtx3060...사도 괜찮을까요 ㅠㅠ

    ohs6364ohs636411 일 전
    • 가성비 좋아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다성아빠님! 질문이 있습니다. 집에서 쓰든 용이고 무거워도 상관없고. 직업이 글쓰기 관련이라 문서작성용으로 쓸 예정인데요. 타영상에서 추천하신 싱크패드 찾아보니 스펙이 램8기가 ssd 256기가 기준으로 90~ 이상부터 시작하더라구요 as가 1년밖에안되고 레노버 as 받으면 몇십깨지는건기본이라는 말도 들리는데.. as생각하면 그냥 엘지 삼성으로 가야하나요??

    운동하자운동하자11 일 전
    • as생각하면 그냥 엘지 삼성으로 가야하나요?? ㅡ 물론이죠!!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요즘 노트북가격이 엄청올랐네요. 대부분 10~30 그 이상도 오른거같은데.. 보급형이라기에는 80 만원넘는것도 있고요.. 당장 간단히쓸 문서작업용 노트북을 사야하는데 바가지쓰고 사야할거같네요 ㅠㅠ

    운동하자운동하자11 일 전
    • 다성님 영상 이것저것 한참 보고 비보북 질러버렸습니다 다행히 지마켓 빅스 할인 20만원받아서 그나마 싸게샀네요 할인없었으면 80줬을텐데 정말 다행이지 싶어요 리뷰가 간결하고 필요한 정보만 쏙쏙 들어가서 듣기 편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리뷰 부탁드려요 !

      운동하자운동하자7 일 전
    • 많이.... 올랐어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요즘 PD충전은.... 필수임... 노트북을 들고 다니면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더더욱 필수임.

    김충완김충완11 일 전
  • 아버님! 잘 모르시는 말씀을 하셨는데 노트북 구매 후에도 노트북 리뷰는 계속시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산게 얼마나 잘 산건지 다른 리뷰보면서 만족을 느껴야 하기 때문이죠 ㅋㅋㅋㅋ

    고은별고은별11 일 전
    • 감사합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그래서 저는 리전5 :)

      고은별고은별11 일 전
  • 60만원대로 게이밍 노트북 추천해주실수있나요

    유상우유상우11 일 전
  • 킹치만 노트북 리뷰가 너무 재밌는걸요...

    SUNSUN11 일 전
  • 캐드 2d돌아갈만한 노트북 추천해주실수있나요 ..?

    윤지민윤지민11 일 전
  • it유튜버가 구독취소하라는건 처음보네요 ㅋㅋㅋㅋㅋ 그래서 구독취소 안합니다

    ᄒᄒᄒᄒᄒᄒ11 일 전
  • ㅋㅋㅋ 노트북에서 디자인은 ㄹㅇ 비중이 큼ㅋㅋ 예전 게이밍 노트북들 시뻘겋고 불빛 삐융삐융거리는거 천박해서 못사겠더라ㅋㅋ

    kim chikim chi11 일 전
  • 비보북이 종류가 너무많아서 멀구매해야될지 모르겠어요ㅜ

    박성규박성규11 일 전
  • 슬림5 75만원 주고 살만한 가치가 있나요? 가성비 좋다해서 사려했는데 가격이 많이 올랐더라구요

    오우진오우진11 일 전
    • 오르긴했지만 그래도 가치있다고 봅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에이서 스위프트3와 HP fq0064au (라이젠7 4700, 8램, 256기가, 1.41kg)사이에서 너무 고민이 되는데요.. HP 노트북 구매자들 리뷰가 없어서 댓글로 의견을 여쭙니다. 아무래도 인기가 없는 이유가 있는건지 ㅠㅠ

    베짱이의하루살이베짱이의하루살이11 일 전
    • 인기없는 이유는 당연히 있죠. 그래도 HP만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3:25 자막에 두께의 '두'가 빠져있네요 ㅎㅎ

    후U증후U증11 일 전
    • 오타 찾으면 더 많이 나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안녕하세요. 노트북 뭐 사야하나 고민 많이 할때 항상 들어와서 찾아봤고 지금은 플렉스2 13'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노트북 리뷰 해주시지만, 정말 딱 핵심만 찔러서 구매자의 시각에서 알려주셔서 다른 유튜버들 영상보다 결정하기 쉬웠어요. 너무너무 감사해요ㅎ 그런데 혹시 현재 'DSLR' 시장에 대해서 분석 영상 올려주실 수 있나요? 이번에 노트북 구매하면서 여러가지 악세사리도 구매하고,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모니터도 보러 다니면서 카메라도 구경 많이 했는데 DSLR 가격이 정말 팍팍 떨어지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캐논 80D 사용 중인데, 중고로 사고 팔기도 새거 구매하기도하면서 어느 정도의 가격 선이라는게 있었는데. 요즘에는 여행도 안 가고, SONY에서 가볍고 성능 좋은 DSLR이 나오면서 무거운 카메라에 대한 수요도 팍 줄어든것 같고. 더 이상 전문가가 아니면 굳이 DSLR이 아니더라도 핸드폰 카메라 성능이 너무너무 좋아져서 안 사다보니 가격이 너무 떨어지는 것 같아서. 물론 아직도 DSLR 들때의 '그립감'을 너무너무 좋아해서 아쉬움이 많이 남기는 하지만 조금이라도 빨리 가격 더 떨어지기 전에 팔아야하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러다 정말 똥값 될것 같아서ㅠㅠ 영상 첫 화면에 여러 렌즈와 바디가 나와서 카메라 쪽도 박학다식할 것 같고, '핵심만 찝어서'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실 것 같아요. 시간 되시면, 핸드폰 카메라와 비교해서 DSLR 카메라 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 같은지, 가격은 어떻게 될지 '개인적인 의견'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Nicholas LimNicholas Lim11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해외여행할때는 하루에 150-400장까지도 찍다 보니 까. 어깨가 많이 아팟던게 사실이라 '미러리스'가 너무 부러웠는데.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거운 DSLR이 폼도 나고, DSLR만의 찍는 맛이 분명이 있었거등요ㅎㅎㅎ 편의성이나 중고가가 너무 터무니 없이 내려가지는 않을까하는 걱정이 있기는 한데, 저도 쉽사리 팔지는 못 하겠네요. 벌써 카메라 정이 많이 들어서ㅎㅎㅎ 다성아빠님의 다양하지만 구매자 입장에서의 핵심리뷰 덕에 삶이 질도 오르고 효율적인 소비도 하고 있습니다. 너무 감사해요.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Nicholas LimNicholas Lim6 일 전
    • 언젠간 카메라 리뷰 꼭 하고싶습니다. 갠적으로 노트북 보다 카메라를 더 좋아합니다. 시간이 없네요ㅜ 앞으로 DSLR 시장은 줄어들겠죠. 소니 미러리스의 점유율이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립감은 서드파티 제품들로 충분하고, 뷰파인더가 좀 아쉬울 수 있지만 디스플레이의 화질이 좋아지고 밝아지기 때문에 그것도 해결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남는 부분은 배터리인데, 아무래도 뷰파인더를 사용하는 DSLR이 배터리 효율이 좋죠. 그런데 최신 소니 DSLR보면 배터리 효율 굉장히 좋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들을 고려해, DSLR은 몇 년 뒤 매니아들의 카메라가 될 듯 합니다. 새로 입문하는 사용자는 소리 미러리스를 구매 할 가능성이 높죠. 색감을 생각하면 캐논 미러리스도 좋고요. 이렇게 말하는 저는 캐논 DSLR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그렇게 설명드리고 그게 현상이지만, 커다란 몸집의 그립감 그리고 뷰파인더를 포기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카메라 리뷰 하고싶네요ㅜ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한성 고성능 노트북 패널은 괜찮을까요..? 게임이나 영화볼때 패널도 중요하더라구요:)

    김종천김종천12 일 전
    • 가격 대비 좋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레노버 요가 슬림7 R74700u를 살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고신이고신이12 일 전
  • 다성아빠님 안녕하세요 늘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영상 참고하여 2020년 swift3모델을 구매하였습니다. 일(코딩)하는 도중 듀얼 모니터 사용에 대한 절실함을 느껴 구매하려고 합니다만 제가 모니터를 잘 모르기도 하고 나름 공부를 해보았는데 도저히 무엇을 구매하여아 할지 몰라서 댓글을 남깁니다 ㅠㅠ swift3화면에서 코드들을 보기에 너무 벅차서 32인치 정도 모니터로 구매하려고 하는데 swift3에 hdmi연결해서 fhd로 봐야할 지 qhd, Uhd,4k로 사서 봐야할지도 감조차 전혀없습니다,,,, 게임 일정안하고 코딩용 및 정말 가끔 영상 편집? 용으로만 구매하고 싶습니다. 가격대는 30언더로 추천 해주실 만한 모니터 있을까요? (좀 더 투자하라고 하면 투자하겠습니다) 제 댓글 넘기지 마시고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이창현이창현12 일 전
    • 1. 저전력 노트북에 4K 연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32인치 QHD가 적당합니다. koworld.info/club/epeipde3k3naZ4Q/bidio.html 여기서 소개하고 있는 제품 좋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답장 부탁드려요...

      이창현이창현10 일 전
  • 안녕하세요 다성이 아빠채널 여러번 보고 글 남겨요 젠북듀오 플렉스외 대부분 영상 정주행하고 있습니다 (영상보고 삼성플렉스2 i7은 제외했습니다) 예산 -300~400만원 용도-문서/주식/일러스트/프리미어(유튜브용 10분미만) 휴대ㅡ주2~3회 휴대 1젠북듀오180만원+조립컴퓨터180만원 ♡ASUS Zenbook Duo UX482EG-KA099T 11세대i7 16gb Nvme 1TB MX450 1.6kg 윈도우포함 ♡조립컴퓨터(라이젠9세대5800h+rtx3000번대 32gb 1.9kg) 그래픽카드ㅡ부품값 안정기까지 대기타고 있음 2 ASUS ROG 제피러스 G GA503QS-HQ003T (SSD 1TB) 288만원 라이젠9세잔 5800hs 32gb rtx3080 MAX Q 윈도우포함 젠북 듀오와 조립컴퓨터 2대를 사용할지 ? 제피로스 GA503 1대로 구매하는것이 좋을지 고수님께 문의드려요? 더 좋은 모델이나 조합도 좋습니다 *삼성 모니터 32인치 가지고 있습니다

    밤비Bambi밤비Bambi12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전에 사용하던 모델이 이온이라 고급사양은 처음 사용예정입니다 역시 질문드리기 잘했네요! 진심 감사합니다♡

      밤비Bambi밤비Bambi7 일 전
    • @밤비Bambi 가성비로 따지면 그렇지만 지금 언급 된 제피러스는 가성비가 아니죠. 고급모델로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아주 좋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우와 답글주셔서 영광입니다^^♡ 항상 성의있는 영상 정주행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본 영상중에 가격이 같다면 고성능 노트북보다 저렴한 노트북(문서편집)1대+ 데스크탑(영상편집)1대+ 저렴한 태블릿 1대가 더 낫다는 말을 하신기억이나서요 질문드렸어요~~ 2월조립컴퓨터도 가격이 싯가로 초보자로써 접근이 어렸더라구요 그래픽카드는 구하기도 어렵고ㅜㅜ 아수스노트북 라이젠9세대 RTX3080 예약이2월말에서 3월말로 밀렸지만 기다리겠습니다! 구매하면 생산성있는 일을 해야할거 같아요 답변 진심 감사합니다( 꾸벅 )

      밤비Bambi밤비Bambi7 일 전
    • 개인적으로 무조건 2번입니다. 훨씬 낫습니다. 2번에 모니터 연결해서 작업해보세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ASUS 2in1 ROG Flow 13.4 /1.3kg / Ryzen 7,9 / GTX1650 /16GB / 160만~190만원 3D 모델링 / 에니메이션 등 작업에 적합한지 리뷰 해주시면 감사드립니다....ㅎ

    최석원최석원12 일 전
  • 실제로 노트북으로 영화 보고 서핑만 합니다. 게임사 홈페이지에도 들어가지 않아요. 하지만 화면이 작으면 영화보는데 불편해요. 지금 사용하는게 17인치 인텔 셀러론 모델인데 영화 볼때 17인치도 작게 느껴져서 그냥 모니터를 살까 생각중입니다.

    손병희손병희12 일 전
  • 선구안에 감탄합니다 ㅋㅋㅋ 저도 노트북 사고 한동안 노트북 리뷰 보는게 좀 힘들었는데 ㅎㅎㅎ 아니 지금까지도 볼때마다 힘들죠. 지름신 때문에 ㅋㅋ 그래서 다성아빠채널도 오랜만에 봤는데 마치 내 마음을 읽은것 처럼 리뷰를 해주시니 화들짝 놀라고 갑니다 ㅎㅎㅎㅎ 제 노트북이 다 좋은데 PD 충전이 안되서 늘 지름신이 왔다갔다 합니다 ㅋㅋㅋㅋ 다른 신형 노트북리뷰를 보는건 참기 힘든 일이에요 ㅋㅋ

    jhjh12 일 전
  • 사실 PD달고 더 비싸지면 전... 솔직히 저가형 구매하는 구매자층중에 제대로된 PD충전기는 비싸기도하고 과연 얼마나 사용을할건지...

    ᄋᄋ39.7ᄋᄋ39.712 일 전
  • 안녕하세요 다성아빠님 노트북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르누아르달린거 사고싶지만 사정상 어쩔 수 없이 인텔 노트북으로 써야할 것 같아요 가격대는 맥시멈80만원입니다. (60~80만인데 80만 좀 넘어도 됩니다.) 15.6인치에 게임 안하구요 주 사용목적으로는 영상시청(인터넷방송이나 유튜브) , 웹서핑 주로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__)

    가나다가나다12 일 전
  • 감사합니다. 마지막 마무리 멘트가 저의 상황에 너무 맞는 말이라 뼈가 조금 아팠지만 현실적 조언으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어느 유튜버가 구매 할 때만 구독하고 구매 했으면 구독 취소하라고 할까 싶네요. ) 이번 세일 때, 가벼운 마음으로 구매(사무용)하고 열심히 사용해야 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helper behelper be12 일 전
  • 맨 마지막 말씀이 진리이긴 하지만.. 노트북 관련 IT유튜버들을 더 구독 한다는게 문제...ㅜㅜ 그래도 다성아빠님 덕분에 좋은 선택을 한것 같습니다.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S.H ParkS.H Park12 일 전
  • 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지막ㄱ말 완전 사이다!! 완전 공감. 다른 리뷰보면 진짜 더 사고 싶고 새로운도 나오면 막 아 왜샀지 이러고 ㅜㅜ 제가 스위프트3 4500u 살려고 했는데 좀더 저렴한 인텔 쓰는것이 좋을까욤... 게임 안하고 포토샵이나 큰건 안돌리지만 줌쓰고 다중작업을 좀 많이하고 그래서 나중생각하면 라이젠을 구매하는것이 좋을지 아니면 저 같은 사람도 그냥 라이젠이든 인텔이든 상관 없을지 으앙 다성아버지 리뷰보면 라이젠 칭찬하실때 인텔에서는 이런거 못한다 이런말도 들어서 ㅋㅋㅋㅋ고민이예욤 어케 할까요 으앙 답 주시면 넙죽 감사드리고 다성아버지 바쁘시면 다른 분들이라도 의견좀 ㅜ,ㅜㅎㅎㅎㅎㅎ

    우리의위너의위너우리의위너의위너12 일 전
  • 습니다. 가 습니다로 보이는 마법.;;;; 깜놀해서 되돌려보니, 제가 착각 했네요ㅡ,.ㅡ

    AA12 일 전
  • 저한테 필요한것이 안보여요 24시간 켜놓아도 되는 열관리 수시로 뜯어서 청소등 관리해 주어야 하나 배터리 수명은 몇년? 가격은? 집에서만 쓸때 배터리 없거나 수명 다 되었을때 충전기 전원으로 이상없이 사용해도 트러블이 없는가 요즘 전자제품수명이 반영구가 아니라 무상서비스기간 이내라고 생각됩니다. 예전에 노트북 큰돈들여 구매했는데 열때문에 2시간 켜놓기도 힘들었고 수시로 커버 벗겨서 먼지 청소해야 하는데 일반인은 어렵게 되어 있던데. 확장성에 있어서도 언급이 없고

    한세월한세월12 일 전
    • 그거 다 언급하면 이 영상 5시간 나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이 유튜버의 다른 영상 보세요. 다른 영상에 상세리뷰로 다 설명해놨습니다

      i ii i11 일 전
  • 전 ASUS 젠북 잘 쓰고있어요! 전 가벼운게 제일 중요해서요 ㅋㅋ 그램 이온은 너무 비싼 단점이 ㅠㅠ

    김영태김영태12 일 전
  • 맥북에어 m1 리뷰 좀 부탁 드려요 ㅎ

    이지이지12 일 전
  • 하루 3~4시간 넷플릭스보고 피파 정도 할꺼 같은데 휴대 할 일은 거의 없을꺼 같습니다 슬림5 와 비보북 중 머가 더 낫나요?

    And.D DAnd.D D12 일 전
    • 맞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7 일 전
    • 님 사용범위이면 뭘 고르든 둘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i ii i11 일 전
  • 씽크패드L13 요가,라이젠 달고 나오길 기다리는 중입니다. 지금은 hp envy 잘 사용하고 있어요. 댓글 잘 안 남기는데 칭찬을 안 할 수가 없네요.

    둘락아빠둘락아빠12 일 전
  • 구독자 천명 이하일때부터 봤는데 어느덧 5만이 코앞이라니..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혼세마왕혼세마왕12 일 전
  • 19:41 진짜 와닿는 말이네요 ㅋㅋㅋㅋㅋ "노트북 구매하면 IT 유튜브 구독 전부 취소하고 필요할 때 다시 구독하세요"

    justdo itjustdo it12 일 전
  • 2d용노트북은 뭐가 좋을가요

    이현우이현우13 일 전
  • 2D 디자이너가 사용할 만한 노트북 추천 가능할까요? 조금 고성능 노트북을 찾으면 레노버나 에이수스가 추천되는거 같은데 as가 아주 안좋다고해서 걱정이 되네요...

    박가영박가영13 일 전
  • 혹시 여건이 되시면 블루투스 동글 추천해주실수 있을까요 다나와에서 찾아보니 가격도 후기도 다 고만고만 하더라구요? 좋다는 제품은 딱히 없고.. ㅠ 제가 쓰고있는게 오류가 좀있는거같은데 뭘로 바꿔야할지 모르겠네요.. 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공백공백13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감사합니다😄

      공백공백11 일 전
    • koworld.info/club/gtWJoamoyZapm5o/bidio.html 이 영상 후반쪽 봐주세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2 일 전
  • 노트북 구매하면 IT 유투브 다 구독취소하라고 하셨지만, 다성아빠 채널만큼은 영상이 매번 간결하고 보기 쉬워서 트렌드라도 읽으려고 재미있게 봅니다. 영상 업로드 계획이 있으시겠지만, 올려주시는거 많이 올려주시면 더 열심히 보겠습니다. 참 그리고 건의사항인데, 윈도우 랩탑 위주로 리뷰를 주로 진행하시는데 최근에 화제가 되는 M1 맥북(아마 에어기종이 가성비가 좋은 걸로 압니다) 에 대해서도 다성아빠님이 한번 리뷰해주실 수 있을까요? 따봉 잘 누르고 갑니다. 또 올게요.

    Jae il ChoiJae il Choi13 일 전
    • 제가 실제 쓴 제품만 리뷰하는데, 맥북은 메인으로 사용하기 힘들어서 리뷰를 하지 않습니다. 기회되면 꼭 해보고 싶네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2 일 전
  • 요즘 발란트라는 게임을 하는데 다 낮음으로 60fps고정되는 최저가 노트북있을까요?

    겜덕아니에요겜덕아니에요13 일 전
  • 리오나인 저 소음이 어느정도 인지 정말 궁금하다.ㅠㅜ 코딩용으로 괜찮을 소음인가요? ㅎㅎ

    김민재김민재13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뭐하든 시끄럽다니 ㅎㅎ;; 사야하나 말아야하나 아...ㅠㅠ 다른 스펙은 완전 킹성비인데ㅠ

      김민재김민재11 일 전
    • 뭘 하든지 시끄럽죠ㅎ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2 일 전
  • 그램과 이온2는 이 영상에 낄 자리가 없는건가요?

    원고원고13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아 네^^ 노린이라 아직 모르는게 많네요.

      원고원고12 일 전
    • 비싼 만큼 좋은거라 추천을 잘 하지 않아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2 일 전
  • 이집.. 부드러운데 날카롭다 여기영상 전부 둘러봐야할듯

    homeageifyhomeageify13 일 전
  • 안녕하세요. 최신 글에 질문 올립니다. 주식거래용 hts 프로그램 이용하기엔 아이디어패드 슬림3로도 충분 할까요? 그리고 라이젠 4300u와 4500u는 차이가 크나요? 그리고 두 개의 cpu는 인텔의 cpu(i3, i5, i7) 중 어느정도랑 비슷하나요?

    Kim JaehoKim Jaeho13 일 전
    • hts사용하신다면 무조건 인텔 가세요 라이젠은 간혹 버벅이고 지 멋대로 주식 창 닫히는 일이 있습니다. 주식 좀 거래한다 싶으면 간혹 멈추고, 심하면 프로그램이 꺼져서 제대로 못하겠더군요

      i ii i11 일 전
    • 안정적으로 하려면 4500U이 좋고, 4500U가 i7과 비슷합니다. 참고로 주식은 인텔 CPU에 좀 더 최적화가 좋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2 일 전
  • 다성아빠님 영상보고 아이디어패드나 싱크패드 사고싶었는데 물량이 없어서 몇달 기다리라는거 못참고 엉뚱하게 맥북 m1으로 넘어왔네요 집은 강남인데 생각없이 걷다보니 다리건너 강북온 느낌

    김시리김시리13 일 전
  • L14 4650u를 작년에 구매했었는데 리뷰가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랩탑볼때마다 아직도 짜릿하고 키보드가 너무 좋아요 리눅스기반으로 사용중인데 쿨링소음도없고 pd충전이 되서 배터리 하나로 태블릿,이어폰,핸드폰,랩탑을 다 충전가능해서 편리하네요

    Mike PkMike Pk13 일 전
  • 인강 문서작업 노트북 하나만 추천 부탁드려요 선택을 못하겠어요 ㅜㅜ

    이광호이광호13 일 전
    • 아무거나 사셈

      수달채널수달채널10 일 전
  • 저도 7일째 노트북 고민하고 있네요 결정하면 재고 없고ㅋ 보다보면 금액 올라가고

    신동철신동철13 일 전
    • 저랑 똑같으심...

      땅콘땅콘11 일 전
  • 2020년 한해동안 직장에서 비품구매하면서 다성아빠님 덕을 많이 봤습니다. 올해는 건강과 여유를 챙기시는 한 해가 되세요ㅎㅎ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jy quonyjy quony13 일 전
  • 다성아빠님, PD충전 엄청 사랑하시네요! 혹시 PD 충전이 가능한 보조배터리 중에 직접 사용하시는게 있을까요? 130W 까지 가능한 PD 보조배터리도 있던데 다성아빠님의 리뷰라면 믿고 살 수 있을 것 같아서요.

    Jaeyoung HaJaeyoung Ha13 일 전
    • 130W 국내 없는걸로 알고있고요. 65W는 적당한 것들이 몇 개 있습니다. 리뷰 계획 있습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2 일 전
  • 혹시 맥북에 대한 리뷰는 하지 않나요? 영상을 못 본것 같습니다. 조심스럽게 질문해봅니다.

    김석환김석환13 일 전
    • 제가 잘 모릅니다 ㅎ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2 일 전
  • 취하신건지? 코가 막힌건지 ?

    더힐더힐13 일 전
    • 생각 좀 하자

      보조계정보조계정4 일 전
    • 여기 채널 영상 처음보는것도 아니고 왜그래요;

      최주영최주영12 일 전
    • 새벽 녹음이라서 ,,, ㅠ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2 일 전
  • 젠북듀오 2021 모델 나옵니다

    Kor NuclKor Nucl13 일 전
    • 11젠인데 기대됩니다

      Kor NuclKor Nucl12 일 전
    •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2 일 전
  • 마지막말이 공감갑니다. 소모적인 시간 소비하지 말고 본인것 생기면 취소 하고 본인것만^^ 맞는말씀입니다. 남의 떡이 항상 커보이긴 하더라구요.

    아름다운인생아름다운인생13 일 전
  • cpu i7-10세대h 라인이상 또는 동급 amd 그래픽 지포스1060이상 크기 15인치이상 무게 2kg이하 램 16g이상 ssd 512이상 200만원이하 공학용프로그램 주목적 or 롤정도의 게임 가끔하는데 발열크지않게 돌아갈수잇는.... 노트북있을까요? 거의 모든 리뷰를 다봣는데 답을 못내리고있어요. 그램은 좋지만 그렇게 경량화는 필요없고. 1키로 후반도 나쁘지않은데..

    곰13 일 전
    • 님이 적은 조건들은 200만원 이하에선 절대 전부 만족 못시키니까 어느정도는 양보하고 타협하세요. 사실상 적어놓은 조건 보면 노트북을 사고 그냥 각 부품들을 저 조건에 맞춰 사는게 현명합니다

      i ii i11 일 전
    • 적어논사양으로 200이상이 될수가있나;;

      임페리얼임페리얼13 일 전
  • 제품 링크가 안뜨는데 저만 저만 그런건가요??

    이순욱이순욱13 일 전
    • @다성아빠 - IT분석 피시로도 안되네요 ㅠㅠ

      이화니이화니12 일 전
    • PC로 하면 될 듯합니다. 모바일은 가끔 그러더라고요;;

      다성아빠 - IT분석다성아빠 - IT분석12 일 전
  • 다성아빠 짱이에요~

    아메리카주노아메리카주노13 일 전
  • 전 이번에 에이수스 스카 3080 보고 있다가 고주파 이슈터져서 눈물 머금고 참는중입니다 ㅜㅜ

    마법사간달프마법사간달프13 일 전
  • 젠북 듀오는 2세대(UX482)가 나왔는데 리뷰해주셨으면 하네요! 세컨드 스크린도 틸팅이고 여러모로 다성아빠님의 의견이 듣고 싶네요

    병우한병우한13 일 전
  • 다성아빠님 젠북 듀오 2세대 리뷰도 기대하겠습니다!!! 이번 14인치 모델에는 썬더볼트4도 있다고 하더규여

    박형은박형은13 일 전
  • 지금 4500u 고민중인데 중국산 제외하고 15인치대, 간단한 영상편집만 할건데 어느 걸 사야할 지 고민입니다.

    Bruce LeeBruce Lee13 일 전
KOworld